[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 7강

2020. 12. 27. 17:35웹, 네트워크,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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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웹 프레임쿼들은 HTTP를 기반으로 한다

 

Internet Protocol Stack 4 Layers - http://www.steves-internet-guide.com/internet-protocol-suite-explained/

 

IP 프로토콜의 한계

ㅇ 비연결성 : 패킷(package + bucket)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

ㅇ 비신뢰성: 중간에 패킷이 사라질 수 있고, 소실되어도 그 사실을 알 수 없다. 패킷이 순서대로 전송되지 않을 수 있다.

ㅇ 프로그램 구분을 할 수 없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 TCP 프로토콜이다.

ㅇ 연결지향: TCP 3 way handshake를 통해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서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한다. 그러나 이것이 물리적인 연결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SYN-ACK를 주거니받거니 하면서 연결이 되었구나~하고 생각하는 수준.

ㅇ 데이터전달보증: 패킷 전송 누락시 알 수 있따. 데이터 전송 순서도 보장한다. 1-3-2 순서로 도착하면 전송된 데이터를 폐기하고 2부터 다시 전송하도록 한다.

 

UDP는 기능없는 하얀 도화지에 비유된다. IP와 거의 같다.

차이는 PORT, 체크섬 정도를 확인할 뿐이다.

포트는 서버 안의 APP을 구분하는 개념이다. 같은  IP 내에서 프로세스를 구분한다.

UDP가 각광받는 이유는 최적화와 관련 있다. TCP는 이것저것 할게 많아서 최적화가 어렵다.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 리소스를 식별하는 통합된 방법

scheme://[userinfo@]host[:port][/path][?query][#fragment]
https://dictionary.naver.com[:8859]/main?keyword=rabbit#noname 

#fragment는 잘 사용하진 않는데 HTML 내부 북마크등에서 사용한다. 서버로 전송하는 정보는 아니다.

 

https://danielmiessler.com/study/difference-between-uri-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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