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란 무엇인가 (1) - Server와 Client의 이해

2020. 1. 5. 02:33PHP

728x90

 

 

웹 초창기에는 오직 web browser <-> web server 간의 커뮤니케이션만 있었다.

PHP, JAVA 같은 server-side script는 존재하지 않았다.

 

Web-broswer가 uri, url을 이용하여 자원을 요청하면 Web-server는 서버 내에 저장된 HTML 문서를 반환하여 응답할 뿐이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이런 단순한 구조로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었다.

 

예를 들어 로그인을 한 유저마다 보여지는 웹페이지가 다른 경우, 개별적인 요청에 대해 각기 다른 웹페이지를 보여줘야 하는 경우가 그러하다.

 

그래서 나온 개념이 통신규약 CGI(Common Gateway Interface)이다.

만약에 Client가 요청하는 자원이 서버 내에 저장되어 있는 HTML 문서가 아니라면, web-server는 혼자서 그 일을 요청을 처리할 수 없다.

 

이 때 web-server는 CGI라는 통신규약을 이용하여 server-side script engine과 소통한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hello.php 라는 파일을 요청한다면, PHP engine에게 '컴퓨터 상에 있는 hello.php 파일을 좀 해석해오거라'고 번역업무를 시킨다.

PHP engine은 hello.php를 해석한 결과물을 web-server에게 전달하고,

web-server는 그 결과물을 web-browser에게 제공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