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관리 04. 품질관리, 인적자원관리

2019. 10. 1. 15:24기타/TOPC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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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관리 04. 품질관리, 인적자원관리

품질관리 : 주어진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제품, 서비스의 질을 보존하는데 필요한 제반 기법과 활동

프로젝트 품질관리 3대요소
1.품질계획 : 적용할 품질 요구사항 및 표준 식별, 적용방법 결정. 품질(=사용적합성, 규격일치성)은 사전에 계획되어야 한다. 
2.품질보증 : 제3자 입장에서 요구사항의 일치 여부 검토(Review, Inspection, Walk-through)
 - Review : 요구명세서와 일치하는지 검토. 개발자, 관리자, 사용자가 참여하는 미팅
 - Inspection : 고객과 함께 Check List로 검토하는 절차
 - Walk-through : 비공식적인 검토과정. 개발자 사이의 미팅 등..
3. 품질통제 : 개발, 운영, 유지보수에 대한 표준 만족 결정 및 부적합 발생시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활동
 - 파레토 차트 : 문제 발생 빈도순으로 정렬한 히스토그램.
 - 인과관계도 : 결과와 원인의 관계 및 영향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작성한 다이어그램
 - 관리도 : 서비스가 일정한 품질 수준을 유지하는지 판정하는 도구
 - 산점도 : 영향을 주는 2개의 인자간 관계를 파악하는 도구

 

전사적 품질관리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1. 초기 : S/W 품질관리에 대한 인식이 없어 이를 통제하지 못함
2. 관리 : 기본적인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가 있고 이것이 사용됨
3. 정의 : 조직 차원의 표준 프로세스가 구축되어 사용됨
4. 정량적 관리 : 정량적으로 프로세스가 측정, 통제되어 S/W 품질관리에 대해 개선활동이 시작됨
5. 최적 : S/W 품질관리에 대해 조직 내에서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이 이루어짐

CMMI의 4가지 범주
1. Process Management
2. Project Management
3. Engineering
4. Support

프로젝트 인적자원관리
1. 인적자원관리 계획
2. 프로젝트 팀 확보
3. 프로젝트 팀 개발
4. 프로젝트 팀 관리
 - PM 권한의 유형(역할이 부여하는 권력 Formal/Penalty/Reward Power, 개인의 고유 권력 Referent, Expert Power)

PM이 활용 가능한 갈등 해결 기법
1. 문제해결 : 팀원들이 Win-Win
2. 원만한 해결 : 차이보다 일치를 강조하여 갈등 해결
3. 강요 : Win-Lose, 다른 사람의 견해는 무시
4. 타협 : 모든 이해당사자가 만족하는 수준으로 중간점 모색
5. 협력 : 
6. 회피, 연기 : 실제 또는 잠재적 갈등 상황에서 문제를 더이상 해결하려 하지않고 그냥 존버, 회피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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